티스토리 뷰
10월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 기간은 10월 4일 ~ 10월 17일까지입니다.
며칠 남지 않았어요!!!
지금 빨리 은행별 혜택 알아보시고 바로 신청하세요.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는 아래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9월에 이미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했던 청년들 중에서는 요건 확인 절차가 완료된 사람들이 선택한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10월 4일부터 17일까지이니 기간을 놓치지 마세요. 또한 지난번에 신청을 했으나 요건 확인 절차를 완료하지 못했거나 시기 내에 계좌를 개설하지 못한 경우 재신청 또한 가능합니다. 재신청 후 요건을 다시 확인하고 나면 계좌를 다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매달 최대로 납입할 수 있는 금액이 70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언제든지 추가 납입을 할 수 있는 유연성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만기는 총 5년입니다. 소득기준으로는 직전 과세 총급여가 최대 7,500만 원 이하인 경우 그리고 가구 소득이 중위 소득의 180% 이하인 경우 해당이 됩니다.
중위소득은 아래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품 구조면에서 볼 때 매달 최대로 납입 가능한 금액은 자유롭게 결정 가능하며 중간에 납입을 하지 못하더라도 계정 유지가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만기 시 정부 지원금은 물론 이자 소득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는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기본금리(3년 고정금리)와 소득 + 우대금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복잡하게 은행마다 알아보실 필요 없이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각 은행별 금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금리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기본금리는 3년 동안 고정되며, 향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금리는 은행마다 상이합니다. 소득 + 우대금리는 청년들의 소득 상황과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추가로 우대받을 수 있는 금리입니다. 간단하게 사례를 살펴보면 일정 소득 이하인 청년이 특정 학력을 가진 경우에 추가적은 우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금리 구조가 생각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청년도약계좌 신청 전 취급 은행에서 제공하는 조거와 혜택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가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행마다 제공하는 기본금리와 우대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11개 은행 콜센터와 서민금융진흥원콜센터(1397)에서 기타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신혼부부, 사회 초년생, 소상공인 등 다양한 청년들의 초기 자산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